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

일본 소주 살 때 알아야 할 점

by 넥스트스텝 2024. 12. 2.
반응형

오늘은 일본 여행객분들에게 일본 소주에 관한 지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일본 하면 일본주! (니혼슈)만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일본에도 수많은 종류의 소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주랑은 좀 다른데요. 거의 다 증류주입니다. 원료에 따라서 보리, 감자, 고구마 등 다양한데요. 오늘은 일본에서 기념품으로 소주를 사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대표 섬네일

일본 소주랑 일본주(니혼슈)의 차이점

일본에서 소주는 발효주를 증류시킨 다음 냉각시켜 얻은 증류주 입니다.

자 그럼 여기서 발효주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점이 들 텐데요. 발효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니혼슈, 맥주, 와인 등이 있습니다.

 

니혼슈는 쌀, 맥주는 보리, 와인은 포도를 발효시켜 만든 것이지요.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곡물이나 과일의 당분을 알코올 발효를 통해 얻은 것을 발효주라고 합니다.

맥주, 와인, 니혼슈는 모두 발효주이다.

 

소주는 그 발효된 것을 다시 증류+냉각하여 얻은 증류주를 말하는 것입니다.

 

소주의 특징으로는 높은 도수(대략 보통 25도 정도입니다)와 깔끔한 맛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증류시킨 재료에 따라서 감자 소주, 보리소주, 쌀 소주 등이 있습니다. 

 

일본 소주를 마시는 방법

일본 소주를 마시는 방법은 크게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소주를 마시는 데 무슨 방법이 있냐고요? 우리나라 참이슬은 작은 잔에 따라서 그대로 마시지만 일본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자카야에서도 소주를 주문하면 반드시 따라오는 질문이 "어떻게 드시겠어요?"입니다. 다음 흐름을 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이자카야에서 소주 주문하기

1) 어떤 소주를 마실 건지 정한다

일본 이자카야에서 "소주 주세요"라고 하면 점원이 당황합니다. 어떤 소주를 마실지 말해줘야 합니다. 한국에서도 참이슬, 참, 처음처럼, 대선 등 다양한 소주 브랜드가 있듯이 정확히 어떤 소주를 마실 건지 말해줘야 합니다. 대부분 소주의 이름들이 한자로 써져 있어서 읽기 힘드실 것 같은데. 그럴 때는 추천해 달라고 합시다. 

 

2) 어떻게 마실지 정한다. 

소주 이름을 선택하셨으면 어떻게 마실지 말해주어야 합니다. 더 많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만 소개해 드립니다. 

소주는 다양한 액체와 같이 섞어 마시는 방법이 있다.

일본어 한국어번역 설명
스토레이트 스트레이트 소주를 그냥 스트레이트로 마실 수 있음. 
록쿠 얼음 소주에 큰 얼음을 넣어서 줌
오유와리 따뜻한물타기 소주에 따뜻한 물을 섞어서 줌
탄산와리 탄산타기 소주에 탄산수를 섞어서 줌
오챠와리 차타기 소주에 차를 섞어서 줌

 

크게 위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가게에 놓여있는 소주는 대부분 25도 이기 때문에 그대로 드시면 좀 알코올이 강합니다. 부담되시는 분들은 탄산와리를 주문하시면 희석시켜 마실 수 있습니다. 빨리 취하지도 않고요.

 

일본 소주를 고르는 방법

1) 갑류소주(甲類焼酎)와 을류소주를(乙類焼酎) 알아야 한다. 

뭔가 점점 더 복잡해 지죠? 어려워하실 것 없습니다. 간단히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을류소주 (乙類焼酎)  갑류소주 (甲類焼酎)
향기 각각의 개성이 담겨있어 풍부한 향 향기 없음
가격 갑류소주 보다 비쌈 보통 1000엔 이하
원료 고구마, 보리, 쌀 곡류등이 대부분 대부분 당밀
알콜도수 45도 이하 36도 미만
마시는방법 물이나 탄산을 섞지않고 그대로 마시거나 얼음만 넣어 마시는 것을 추천 탄산이나 우롱차 등을 섞어서 마시는 것을 추천

 

이제 이해가 가시나요? 흔히 알고 계시는 고구마 소주, 보리소주, 등은 전부 을류 소주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갑류 소주 같은 경우는 크게 향의 개성이 없기 때문에 무언가와 섞어 마시는 것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그럼 기왕 일본에 오셨으니 을류 소주를 선택하시는게 좋겠죠?

 

을류 소주에는 고구마, 쌀, 보리, 흑당 등 원료가 다양합니다.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요?

 

2) 고구마소주, 쌀소주, 보리소주...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위에서 부터 고구마소주, 보리소주, 쌀소주. 한자 기억하시고 물건 고르실 때 참고하세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대표적인 4가지 원료를 선택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쌀소주
米焼酎
맥주를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향이 강하거나 개성이 강한 것은 싫은 분들에게 추천.
고구마소주
芋焼酎
뭔가 소주 특유의 강한 개성과 향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보리소주
麦焼酎
평소에 맥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원료가 같은 보리 소주를 추천.
흑당소주
黒糖焼酎
일본 소주를 처음 마셔본다. 뭔가 강한 알콜향이나 독특한 향이 있는 것은 싫다. 무난하면서 달달하게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3) 예산을 생각하자

일본 소주는 정말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갑류 소주는 한 병 (보통 720ml)에 400엔 600엔 하는 것도 있을 정도로 아주 쌉니다.

 

반면, 을류 소주 같은 경우는 가격이 좀 더 올라가는데요. 보통 2000~3000엔 정도 합니다. 좀 더 고급 브랜드로 가면 4000엔~6000엔 까지도 있고요. 프리미엄 고급으로 가면 한 병에 10000엔 정도 하는 것도 있습니다. 예산을 생각하시고 쇼핑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소주를 드시거나 쇼핑할 실 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일본 국내의 고구마소주 인기 순위를 소개한 글을 참고하시고 쇼핑하세요~!

2024.12.03 - [일본 여행] - 일본에서 인기 있는 고구마 소주 순위! TOP5

 

일본에서 인기 있는 고구마 소주 순위! TOP5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에서 인기 있는 고구마 소주 인기 랭킹 TOP5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구마 소주는 그 맛과 향이 소주 초보자에게는 어울리지 않을 만큼 개성이 강합니다. 하지만 이

bookodore.tistory.com

 

 

반응형